Photographer Lee, Cheol-Su -
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 ID/PW 찾기 | 전체게시글
갤러리 사진강좌 사진관련정보 회원광장 커뮤니티
사진의 구도
조회: 16,945    

좋은 사진작품을 만들기 위해서 주제를 강조시키는 것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주제를 강조시키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바로 구도이다.

촬영자는 카메라의 뷰파인더를 통해 어떤 대상(주제)을 보고, 카메라의 위치를 상하좌우로 바꾸어서 그 대상을 뷰파인더의 어느 위치에 놓을 것인가를 선택할 수 있다. 그 대상을 화면의 중앙에 놓을 것인가 아니면 왼쪽이나 오른쪽, 혹은 위나 아래 등 어느 한 쪽에 치우치게 놓을 것인가의 선택에 의해 그 대상이 사진 속에서 관심의 대상이 될 수도, 관심의 대상에서 제외될 수도 있으며, 사진이 편안하고 안정된 느낌을 줄 수도 있고 위태위태한 긴장감을 가진 느낌도 줄 수 있으므로 구도를 잘 선택해야 한다.

구도를 정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주제가 되는 피사체가 가지고 있다. 어떤 피사체를 촬영하느냐에 따라 구도는 이미 정해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말이다.

간단히 예로 들자면 수풀우거진 아름다운 호수와 파란하늘의 뭉게구름이 있는 장면을 촬영한다고 할 때, 화면을 수평으로 삼등분 해서, 수평선을 위쪽으로 1/3위치에 놓느냐, 아래로 1/3위치에 놓느냐는 것은 고민할 필요 없이 이미 정해져 있는 것이다. 무엇을 강조할 것인가에 따라, 하늘을 강조하고 싶으면 수평선을 아래로1/3위치에 놓고, 호수를 강조하고 싶으면 수평선을 위로 1/3위치에 놓는 것이 일반적인 분할 방법인 것이다. 하늘이나 호수를 더 강조하기 위해서 아주 위쪽이나, 아주 아래쪽에 놓을 수는 있으나 수평선을 사진의 한 가운데에 놓는 것은 피해야 한다. 사진 속에 수평선이 한 가운데 있다면, 사진을 보는 사람의 시선을 어느 한쪽으로 유도하지 못하게 되고, 구름사진을 찍었는지 호수 사진을 찍었는지를 알지 못한다.

사진 안에서의 움직임(사람의 시선도 움직임에 포함된다. 동적움직임이 아닌 감성적 움직임이다.)에 대해서도 이미 구도가 정해져 있다. 움직임은 사진의 밖으로 향하는게 아니고 사진의 안쪽으로 향하게 유도해야 한다. 즉 움직이는 피사체의 앞 쪽이나 인물의 시선 앞 쪽에 충분한 공간을 남겨두어야 한다. 사진을 보는 사람의 시선은 본능적으로 움직이는 피사체나 인물의 시선을 따라가기 때문에 움직이는 피사체의 앞 쪽이 막혀 있다면 답답한 느낌을 가지게 한다. 그러나 움직이는 앞 쪽에 충분한 공간을 마련해야 좋다고 할 지라도 사진을 흥미있게, 혹은 긴장감있게 표현하려면 움직임을 바깥쪽으로 향하게 하는 경우도 있다. 움직임을 사진의 안쪽으로 향하게 하던지, 사진에 긴장감을 주게하기 위해 움직임을 사진의 바깥쪽으로 향하게 하던지 이미 촬영자의 느낌이 섰다면 그 구도도 이미 정해졌다 하겠다.

현대 사진에서는 사실 구도의 정해진 틀이란 없다. 촬영자가 피사체를 보고 무엇을 느꼈느냐에 따라서 셔터의 속도, 조리개 값, 교환렌즈, 필름, 필터, 조명의 선택 등이 달라지기에 동일한 피사체를 본 느낌은 촬영자마다 다르고, 그 느낌대로 촬영한다면 동일한 피사체의 구도는 무궁무진해기기 때문에 구도의 정답은 없다. 그렇지만 꼭 유념해야 할 점은 자유로운 구도 속에서도 아래쪽에 중심을 두는 안정형 구도, 동적 구도, 구심적 구도, 율동적 구도, 등 화면의 시각적 균형은 잡혀있어야 된다.

3분법 구도
사진이 안정감을 주게 하는 기본적인 구도가 화가들이 사용했던 3분법이다.

화면을 가로와 세로로 삼분할하면, 두 개씩의 수직과 수평선이 그려지고, 네 개의 선이 교차하면서 네 개의 점이 생기게 되는데, 이 네 개 의 점위에 주 피사체를 위치시키는 방법이 바로 삼분법이다.

피사체를 이들 교차점 가까이 배치하면 강한 인상을 심어주면서도 사진이 안정감 있게 보인다.

안정적 구도

동적 구도

구심적 구도

율동적 구도


 



  사진강좌 Total 20
주의 : 본 정보를 타 인터넷 사이트나 통신 동호회로 이동 게시하는 것을 금합니다.
번호 제   목 조회
20 디지털 카메라는 RAW로 촬영해야 한다. 10120
19 불꽃놀이 촬영 (2) 9156
18 필름의 명칭(135, 120, 220) 7223
17 카메라로 노출 측정이 불가능할 경우의 노출 측정방법 10754
16 노출 - 노출계의 작동원리 14488
15 사바티에 사진(솔라리제이션) 11509
14    사바티에 사진(솔라리제이션)의 효과 5399
13 현상소에 의해 사진의 질이 달라진다. 9400
12 사진의 구도 16946
11 적목현상(눈이 빨갛게 나오는 현상)의 원인과 해결책 11356
10 적외선과 적외선 필름의 사용방법 및 특성 13308
9 독수리의 눈은 줌렌즈 9970
8 달은 지구와 조금씩 멀어진다. 7099
7 물방울이 동그란 이유 7743
6 얼음과 소금이 만나면 온도가 내려간다. 8765
5 이슬과 서리 6857
4 저녁 노을을 보고 다음날의 날씨를 예견한다. 7290
3 젖었던 성냥이 불에 붙지 않는 이유 6447
2 컬러는 흑백에서 어떤 농도로 재현되는가? 11771
1 하늘이 파란이유 9883
and or


주의 : 본 정보를 타 인터넷 사이트나 통신 동호회로 이동 게시하는 것을 금합니다. -Top-
Copyright by ⓒ 1999-2014 (Cheong-won) Cheol-su, Lee photographer. All Rights Reserved.
사진가 靑原 이철수 홈페이지
csphoto.kr